6월 남·북 정상회담 대표단에 3당이 추천하는 ‘대표’를 참여시키자는 계획은 민주당의 건의로 시작됐다. 물론 ‘대표’란 총재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각당이 선임하는 중진 당직자를 염두에 둔 것이다.

추진 배경은 무엇보다 야당도 정상회담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방북 대표단의 ‘대표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다.

또 남·북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국회내 처리 과정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고려도 한 것 같다.

그리고 주요 정당의 중진급 ‘대표’가 참여할 경우 그것이 자연스럽게 평양에서 남·북 국회 차원의 대화재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감안됐다.

남·북 국회회담 성사를 위한 남·북간 준비접촉은 85년 7월에 시작돼 90년1월 10차 접촉을 끝으로 북한측의 거부로 10년째 중단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대표단에 3당이 공동 참여할지는 불확실하다. 한나라당은 일단 부정적이다. 하순봉(하순봉) 사무총장은 14일 “여권으로부터 그런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며 “무슨 소리냐”고 했다.

20만t의 대북 비료지원 내용을 사전 통보받지 못한 뒤 계속 남북문제에 대해 ‘불편함’을 표시하고 있는 야당 기류의 반영이다.

자민련 오장섭(오장섭) 원내총무는 ‘긍정검토’ 의견을 밝혀, 민주당과 자민련은 OK이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