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아들 김정남 처리를 둘러싼 교섭은 지난 3일 오후부터 일본 외무성과 주일본 중국대사관 사이 숨가쁘게 진행돼 4일 중국으로 추방하는 것으로 전격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관련 소식통들은 “2일 오후 김정남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정식으로 정부 고위당국자들에 보고된 뒤 외무성은 중국 대사관을 통해 중국측과 접촉을 시작한 것으로 안다”며 “중국측은 3일 오후 ‘받아들이겠다’는 통보를 했고, 가와시마 차관이 3일 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에게 이를 보고하고 재가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외무성 당국자들은 3일 오전 중국으로의 송환을 거의 기정사실화하고, 외교적인 절차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불법 입국자에 대해 출발지인 싱가포르로 돌려보내는 것이 관례이지만 김정남의 경우 북한과 특수관계에 있는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 안전과 대북관계 개선 등 여러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은 “김정남 처리문제는 도쿄에서 일본 정부와 중국대사관 사이에 협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북한 최고지도자의 아들을 경호하는 문제 등에서 중국이 가장 적격이며, 중국측이 이에 협력하기로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은 김을 중국으로 ‘추방’하고 싶다는 일본 정부의 요청을 받은 직후 본국 외교부와 연락, 적극 협력 지침을 받고 이에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정남 일행의 중국행이 결정되고, 이들은 4일 오전 중국 입국비자도 없이 베이징에 도착할 수 있었다.

다만 중국측은 김정남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제공한 사진 등을 통해 ‘김정남’을 확인하고 북한측으로부터 회답을 받는데 하루의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중국측의 이같은 배려는 북한과의 ‘특수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계속 행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일본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임으로써 중국은 북한과 일본 모두로부터 점수를 따는 외교적 성과를 거두었다.
/북경=지해범특파원 hbjee@chosun.com
/ 동경=권대열특파원 dykw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