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에서 2박3일간의 짧은 일정 속에 치러진 남북 공동 노동절 행사는 분단 이후 남북의 노동단체가 처음으로 함께한 노동절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 남측의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소속 노동자 530명과 북측의 노동자 500여명 등 총 1천여명의 남북한 노동자가 만난 행사라는 점에서 남북간 단일 교류행사로는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행사 진행과정에서 남북 노동자는 축구대회, 줄다리기 등의 행사를 통해 '노동자'라는 입장보다는 양측 참여자들이 한민족임을 확인한 이번 행사는 남북교류와 협력의 당위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북 양측의 노동단체들은 행사진행과정에서 최근 미국의 대북정책 등을 염두에 둔듯 외세배격을 강조하긴 했지만 민감한 정치적 발언을 자제하고 남북간 화해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그 강조점을 '6.15공동선언'의 이행에 둠으로써 공동선언을 남북 공존과 협력의 장전으로 만들려는 북측의 의지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북측 직총 중앙위 최창만 조국 통일운동부장은 환영사를 통해 '6.15 북남공동선언을 지지 관철하기 위해 힘을 합치자'고 말했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측도 대회 연설문에서 '남북 노동자들은 외세의 무력적 위협을 반대하고 남북의 평화 체제를 확보하기위해 공동으로 투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인식 아래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대표단은 오는 6월15일 다시 방북하는 방안에 대해 직총측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일각에서 북측이 6.15행사에 남측 재야단체와의 사업에만 집중해 '통일전선전술'이라는 구시대 유물을 다시 꺼내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지만 교류의 증가를 통한 '남북간 접촉면'의 확대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일임에 틀림없다.

특히 공동선언의 강조는 북측으로서도 경제협력과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서울 방문이라는 합의 이행에서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것이 정부측 설명이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도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안다'며 '노동자들만의 행사이긴 하지만 북측이 남북관계를 정상회담 이전으로 되돌리지는 않을 것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북 승인 과정에서 보여준 노동단체와 정부의 모습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수사중인 이규재 민주노총 부위원장의 방북을 강행한 노동단체들도 이번 행사의 순수성을 의심받게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고 정부 역시 기계적인 법적용으로 남북화해의 시대적 흐름을 거스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같은 '옥의 티'에도 불구하고 이번 행사는 '노동절'이라는 노동자 행사를 통해 남북간 협력의 범위와 폭을 더욱 넓혔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