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 8명이 25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서부전선의 경의선 철도 복원과 도로 개설 공사 현장을 찾았다. 의원들은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이북의 도라전망대에서 비무장지대(DMZ)를 둘러보고 군과 공사 관계자들의 보고를 받았다.

여야 의원들은 북측의 공사착수 여부와 당초 목표인 ‘9월 완공’ 가능성에 관심을 보였다. “북측은 민통선내 지뢰제거 공사를 착공도 하지 않고 있다는데 사실인가”(김종하· 한나라당 의원), “9월 개통이 힘들어지는 것 아닌가”(김성호· 민주당 의원)라는 의문이 꼬리를 물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작년에는 도로와 철도쪽에 군인들과 차량이 왔다갔다하는 모습이 포착됐는데, 최근에는 아예 그런 움직임이 없다”고 보고했다. 반면 철도청 고동춘 철도사업단장은 “우리측 민통선 구간은 계획대로 29%의 공정률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북측이 조만간 공사에 응하기만 하면 9월 개통은 문제없다”고 낙관했다.

철도청측의 ‘낙관적’ 분위기와 달리 통일부 관계자는 9월 개통이 사실상 어렵다고 내다봤다. 비무장지대 공사를 위한 남북합의서가 국방장관 회담에서 서명·교환돼야 하는데, 북한이 주적 개념을 이유로 국방장관 회담을 거부하고 있는 데다, 그렇다고 우리측이 주적 개념을 당장 없앨 형편도 아니라는 것이 당국자의 설명.

게다가 장마철에는 공사를 할 수 없다는 것도 9월 개통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정부 당국자는 “현재의 남북관계를 고려할 때 9월은 사실상 어렵고 연내라도 완공되면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날 경의선 복원 현장의 군 관계자들도 의원들의 거듭된 완공 시기 질문에 “연내 완공 여부는 북측에 달려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정권현기자 khju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