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 내부에서 부시행정부의 아시아 정책이 남북한 관계를 약화시키고 있다는 좌절감이 고조되고 있으나 부시행정부측에서는 자신들의 행동이 한국정부의 평화구상을 훼손하고 있다는 전제를 수용하지 않고있다고 월스트리저널이 24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 국무부의 한 대변인이 '우리는 김대중 대통령의 대북한 포용정책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계속 보내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지적하면서 부시행정부는 미측의 행동이 한반도 평화구상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지 않고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정부가 '북한이 제기하는 군사적 위협의 수준과 본질에 관한 공통의 우려를 나누고있으며 북한에 대처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저널은 전했다.

신문은 그러나 3개월 전만해도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최고조에 달했으나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의도에 '회의'를 나타내고 대북정책 재검토를 들어 북한과의 모든 회담을 유보함으로써 남북한 관계의 악화를 부채질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김대통령과 지지자들은 부시 외교팀이 대북정책 검토를 신속히 마치고 대북접촉에 나설 것으로 희망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미측의 승인없이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무력감이 존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