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W 부시 미국 행정부는 수주내에 대북정책을 최종 확정 지을 예정이라고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가 21일 밝혔다.

이 당국자는 '향후 수주일 안에 그것(대북정책 재검토 작업)을 끝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정된 대북정책을) 발표하기 전에 동맹국들과 추가로 협의를 벌이게 될 것'이라고 언급, 한국 및 일본과 사전조율 작업을 거칠 방침임을 밝혔다.

이에 앞서 콜린 파월 국무장관은 지난달 초 지난 1994년 북한과 체결한 핵 개발 동결에 관한 제네바 기본합의의 수정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빌 클린턴 전임 행정부의 대북정책의 핵심이었던 제네바 기본합의는 북한에 경수로 2기를 건설해주고 미국이 경수로 완공시까지 연료용 중유를 제공하는 대가로 북한은 흑연로 개발을 중단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국자는 미국은 제네바 기본합의를 준수할 것이지만 개선방안 모색 차원에서 이 부분도 대북정책 재검토 대상에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제기한 바 대로 경수로를 화력발전소로 대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검토되고 있는 여러 선택방안 중에는 2기의 경수로중 최소한 1기를 화력발전소로 대체할 수 있는지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와 함께 파월 장관이 오는 7월 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 참석차 베트남을 방문하는 길에 몇몇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또 파월 장관은 베트남 방문과는 상관없이 한국과 일본,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하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워싱턴=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