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쇠고기의 북한 지원이 유럽연합(EU)과 독일 연방 및 주정부간 손발이 맞지 않아 지연되고 있다고 독일 시사주간지 슈테른 19일자 최신호가 보도했다.

이 잡지는 지난 4월 4일 독일 각료회의에서 북한에 대한 쇠고기 지원을 공식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1차 선적분이 확보되지 않고 있어 당초 올 상반기 안으로 북한에 쇠고기를 전달하려던 독일 정부의 계획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북한에 지원되는 쇠고기는 EU가 쇠고기 시장 안정을 위한 `2단계 도살 프로그램 '을 통해 확보될 예정이었으나 독일 정부가 광우병 검사에 필요한 충분한 시설 능력을 입증해 보이지 못해 도살이 수주간 연기됐다.

이같은 차질을 빚은 데 대해 독일 연방정부는 주정부가 광우병 검사에 필요한 자료를 보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으나 주정부들은 대북 쇠고기 지원사업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나 연방정부가 아직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의 냉동설비 등 쇠고기 지원 수용 능력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사하고 돌아온 독일 전문가들은 우선 6000t의 쇠고기를 북한의 4개 항구로 수송하거나 혹은 중국을 통해 전달하는 방법을 권고한 바 있다.

독일과 비슷한 시기에 북한에 대한 쇠고기 지원 결정을 내린 스위스는 최근 냉동 쇠고기를 선적한 화물선이 북한을 향해 출항, 5월말에는 북한에 쇠고기가 전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독일 쇠고기는 한여름 이전에는 전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간지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은 쇠고기 수송 비용 5000만 마르크를 EU가 부담할 것이라고 전하고 그 동안 논란을 빚어온 수송비용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북한에 대한 쇠고기 지원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베를린=연합

▶[기사목록] 유럽 쇠고기 북한 가나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