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내각은 최근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고 최고인민회의 제10기 4차 회의(4.5) 결정 등을 집행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입수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 최근호(4.12)에 따르면 내각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는 홍성남 총리를 비롯, 내각 관계자, 주요 공장ㆍ기업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인민회의 제10기4차 회의 결정 수행 △2ㆍ4분기 인민경제계획 집행 △예산 집행 등의 의제가 논의됐다.

확대회의 참가자들은 최고인민회의 회의결정과 경제계획을 잘 수행하려면 `국가경제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를 위해 농업증산과 함께 전력ㆍ석탄ㆍ금속ㆍ철도운수 부문에서 높은 실적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인민소비품'(생활필수품) 생산에도 관심을 쏟는 한편 백두산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른바 `대(大)노천박물관'으로 불리는 우상시설 확장공사도 잘 진척시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또 예산 집행을 철저히 하기 위해 전체 경제단체가 `일일 생산 및 재정결산제도'를 잘 하는 등 실리 위주의 경영을 해야 하며 특히 예산수입에서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 단체들은 생산활동 및 재정관리를 잘해 시ㆍ군의 지방예산을 늘리는데 힘을 쏟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신문은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