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겸 노동당 총비서는 지난 1월 중국 방문시 장남 김정남(30.金正男)을 대동하는 등 후계자 수업을 시키고 있다고 홍콩의 시사 월간지 광각경(廣角鏡) 최신호가 보도했다.

이 잡지에 따르면 모스크바와 스위스에서 유학한 김정남은 컴퓨터에 정통하며 일어 학습을 위해 일본에도 다녀오는 등 서방 세계를 왕래하고 있으며 현재 군부내 비밀경찰부대인 인민군 보위사령부의 요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각경 최신호(4.15-5.15)는 '김정일과 그의 맏아들 김정남' 제하 논평 기사에서 '김 위원장은 부친으로부터 승계한 권좌를 장남인 김정남에게 승계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현재 북한에서 김정일과 김정남을 각각 '장군'과 '작은 장군'(小將軍)으로 불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두번째 부인 성혜림의 아들로 알려진 김정남은 최근 평양의 대형 호텔 등에서 자주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김 위원장의 상하이 및 베이징 방문시 비밀 수행하는 등 '장남'으로서의 존재가 점차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여름 남북 이산가족 교환 방문시 한 북한측 관계자는 평양의 한 건축물을 가리키며 '이 건축물은 김정남 동지가 설계한 것'이라고 말하는 등 김 위원장의 후계 구도에 따른 김정남에 대한 '우상화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이 잡지는 김 위원장이 3번째 부인 고영희(高英姬)와의 사이에 2남 1녀를 두고 있으며 이중 김정남의 이복 남동생이 18세로 가장 나이가 많다고 전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