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양호(洪良浩) 통일부 인도지원국장은 18일 ' 정부는 인도적인 차원에서 모내기철인 5월 중순경 북한에 비료 20만t 규모(수송비 포함 660억-680억원)를 지원하는 문제를 검토중'이라고 확인했다.

홍국장은 대북비료 지원 규모와 관련,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지만 예년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혀 지난 99년 15만5000t, 작년 30만t(940억원) 등의 지원량을 감안할 때 최소한 20만t 정도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북측은 유엔개발계획(UNDP) 등 국제기구와 국내 대북민간 지원단체를 통해 비료지원을 요청했다'며 '당초 지난달 열릴 예정이던 제5차 장관급회담에서 이 문제를 북측과 협의할 계획이었지만 북측의 농사철을 감안해 불가피하게 검토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북비료지원은 대한적십자사 창구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건식(趙建植)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은 '장전항 해상호텔 카지노 임대사업에 대한 정부 입장은 지난 3월 19일 협력사업 내용 변경 승인을 유보한 이래 현대와 북측의 협상을 지켜본다는 것에서 변함이 없다'며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은 내주초 북한에 들어가 북측과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