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르면 5월 초부터 북한에 비료 20만t 정도를 무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임동원 통일부장관은 18일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를 예방한 자리에서 대북 비료 지원과 관련, “북한은 많은 양을 요구하고 있으나 정부는 20만t 정도를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배석했던 권철현 한나라당 대변인이 전했다.

비료 20만t 지원 비용은 약 660여억원으로, 정부 예산이 출연된 남북협력기금에서 조달되며, 시기는 대략 시비(시비) 기간인 5월 초~중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이 총재는 “일방적인 대북 지원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임 장관은 또 ‘북한이 식량을 자급자족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매년 우리가 지원해야 하느냐’는 이 총재의 질문에 대해 “그럴 것 같다”고 답했다.

임 장관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시기에 관해서는 “우리는 4~5월 방문을 요청했으나 연기됐고, 언제 올지 예측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고 권 대변인이 전했다.

임 장관은 또 이 자리에서 금강산 관광 사업이 지속돼야 한다고 밝히고, 카지노 허가 문제를 물은 이 총재의 질문에는 “승객을 운송하는 배에 하는 것이 아니고 장전항에 정박한 배(해상 호텔)에 하는 문제에 대해 현대와 북한측이 협의중이다”고 답변했다고 권 대변인이 전했다.
/김인구기자 ginko@chosun.com
/송동훈기자 dhsho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