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주민들도 다른 나라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고자 하는 욕심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평양서 발간되는 월간대중지 천리마는 건강관리법 뿐 아니라 각종 질병치료를 위한 민간요법 등에 관한 기사를 자주 게재하고 있다.

건강관련 기사들은 대부분 실생활에서 손쉽게 할수 있는 운동이나 음식물 섭취방법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돼 있다. 예를들면 '물마시기 료법''암방지 식사료법''삼복더위때의 건강관리''몸단련에 좋은 덕수(냉수마찰)' 등이다.

천리마가 최근호(2001,1)에서는 '로화(노화)를 막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했는데 특히 노화방지를 위해서는 운동 등에 못지 않게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다음은 천리마가 소개한 10가지 노화방지법이다.

1.운동과 신체단련을 끊임없이 해야한다. 매일 20~30분씩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2.합리적인 식생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과음, 과식, 편식을 하지말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어 칼슘과 비타민C를 섭취토록 한다.

3.신체 변화에 언제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몸에 탈이 생기면 곧바로 치료를 받도록 한다.

4.좋은 생활 습성을 가져야 한다. 금연과 절주,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과로를 방지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5.좋은 인간관계를 가져야 한다. 가족들은 물론 벗들과도 적극적으로 교제하면서 훌륭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6.취미를 키워야 한다. 본래의 직업외에 한두가지 '고상한 취미'를 가져야 한다.

7.다른 사람을 많이 도와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은 스스로를 즐겁게하는 지름길이다.

8.시야를 넓혀야 한다. 하는 일 없이 한가하게 보내지 말고 신문과 책 ,잡지들을 많이 보아야 한다.

9.깨끗하게 '시대에 어울리는 외모'를 유지해야 한다.

10.피부보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의 노화는 먼저 피부에서 나타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