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당국은 최근 경제난으로 대외부문 종사자들 사이에서 급속히 만연하고 있는 외화 등의 착복을 막기 위해 국가안전보위부 등 통제기관의 권한을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내부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국가안전보위부, 인민보안성, 중앙검찰소, 노동당이 관장하는 각 지역별 `비사회주의그루빠' 등에서 비리조사 과정에 회수한 외화나 물품 등을 국가에 반납하지 않고 조사기관 자체의 외화벌이 자금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수한 금품은 대부분 조사기관 종사자들의 생필품 구입 등 생활향상에 이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북한 당국은 대외분야, 특히 무역 및 외화벌이부문 종사자들 사이에서 수출입 업무를 관장하는 과정에 생기는 외화를 국가에 바치지 않고 몰래 사취하거나 간부들이 외화 등을 뇌물로 받는 현상이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이 같은 조치는 통제기관 종사자들의 감시 및 조사의욕을 더욱 높여줘 비리척결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주장했다.

이들 기관은 인민반을 통해 대외부문 종사자들과 간부들의 생활현황, 외화상점 출입이 잦은 주민들의 생활형편과 동향을 수시로 보고받아 비리가 포착될 경우 즉시 가택수색을 하고 금품을 회수하며, 관련자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예외 없이 처벌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밝혔다.

소식통은 김정우 전(前) 대외경제협력추진위원장도 외국기업 유치와 관련한 부정축재에 연루돼 조사받던 과정에 사망했으며 천재홍 전 태국대사 역시 지난 99년 1월 소환된 뒤 외화착복 혐의로 처형됐다고 말했다.

또 최룡해 전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위원장은 지난 98년 1월 해임된 직후 지방에서 막노동을 하던 중 사망했으며 김달현 전 정무원 부총리는 정치적 발언문제로 국가안전보위부에 체포된 이후 생존여부를 알 수 없는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 소식통은 최근 경제난이 가증하면서 정치적 발언에 의한 피해자보다는 외화 등 비리에 연루돼 처형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