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미상공회의소(AMCHAM)의 제프리 존스 회장은 한.미 양국이 투자협정 관련 협상을 재개하고 오는 10월로 예정된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의 한국 방문때 이 협정이 체결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미 정부에 건의했다고 29일 밝혔다.

또 한국과 미국이 자유무역협정(FTA)을 맺는 것이 양국 경제협력 차원에서 중요하며 이 협정도 부시 대통령의 방한 때 거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존스 회장은 이날 뉴욕 시티그룹 빌딩에서 열린 코리아 소사이어티(회장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미국대사) 주관의 '한국내 사업환경'세미나에 참석, 북한에 대한 미국기업들의 관심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암참 회원사들이 빠르면 오는 5월께 북한을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의 한 조사에서 암참의 900개 회원기업사 중 150개가 북한에서 사업을 벌이는데 관심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존스 회장은 한국에서 지난 3년간 진행된 기업.금융.노동.공공 부문의 개혁작업에 대해 전반적으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최근 한국에서 시행된 회사채신속인수제도가 특정기업에 대한 구제금융의 역할을 한 것 같은 인상을 준데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간에 북한문제와 관련해 이견이 있는 것 처럼 보이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스러운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존스 회장은 이제 한국에서 재벌 시스템은 없어졌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면서 이제 재벌개혁 과정에서 정부가 나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뉴욕=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