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주용중기자】 미국은 다음달 1일 발표할 예정인 2000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제외시키지 않는다는 방침을 최종 확정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관련기사 11면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이날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제외시키기 위해 제시한 조건들을 북한이 아직까지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미 국무부의 판단”이라며 “미국은 작년 북한을 비롯, 쿠바 이란 이라크 리비아 수단 시리아 등 테러지원국으로 발표한 7개 국가를 올해에도 테러지원국 리스트에 모두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미 국무부의 발표문에는 다만 북한이 앞으로 테러와 관련된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과 미·북간에 테러지원국 삭제문제에 대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 등을 평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번에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되지 않으면 미·북 고위급회담이 성사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최근 밝힌 바 있어, 향후 미·북 관계 변화 여부가 주목된다. 이에 따라 당초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로 예정됐던 미·북 고위급 회담은 상당기간 늦춰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주미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예의 주시할 것”이라면서 “남북 정상회담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