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납북자 관련 단체가 내달초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인권위원회를 방문, 납북자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국제적 지원을 요청할 방침이다.

특히 이들 단체는 유엔인권위원회에 양국 납북자들의 생사확인 요청서를 제출하는 등 생사확인에 대한 국제기구 차원의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어서 국제사회의 대응이 주목된다.

27일 납북자가족협의회(회장 최우영)에 따르면 이 단체 최우영(31.여) 회장은 `북한납치 일본인 구출을 위한 전국협의회' 아라키 가즈히로(荒木和博.45) 사무국장 등 일본내 납북자 관련단체 관계자 2명과 함께 내달 7일부터 11일까지 4박5일간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인권고등판무관실(UNHCHR)을 방문키로 했다.

이들은 특히 유엔인권위 산하 `강제 실종에 관한 실무위원회'(Working Group of Enforced or Involuntary Disappearance)에 양국 납북자들의 납북경위 등이 자세히 기재된 생사확인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 19일부터 6주 일정으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제 57차 유엔인권위 정례회의에 참가하는 국제 NGO 단체, 국제 적십자사 등을 상대로 납북자문제에 대한 국제적 차원의 관심 및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납북자 단체가 국제기구에 생사확인을 직접 요청, 국제적 차원의 해결을 촉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납북자가족협의회는 '이산가족의 범주내에서 납북자문제를 풀어간다는 정부 방침만으로는 이 문제의 일괄적.근본적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 납북자문제를 공유하고 있는 일본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해 인권문제라는 큰 틀에서 국제적 차원의 해결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국내 납북자 가족들의 생사확인요청서가 추가 작성되는 대로 유엔인권위에 계속 제출, 북한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촉구하는 한편 일본을 비롯, 국제 단체들과의 연대를 지속적으로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최우영 회장은 '납북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무성의한 태도에 실망, 국제적 호소쪽에 힘을 실어나가기로 했다'며 '납북자 생사확인과 함께 납북자 및 납북자가족 특별법 제정 등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계속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