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22일 서울 등촌동 88체육관에서 열린 새마을운동 30주년 기념 ‘새 천년 새마을 전진대회’에 참석해 “새마을운동이 북한의 농촌재건 사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새마을운동은 그 동안 국제사회로부터 모범적인 지역사회개발 모델로 평가받아 왔다”면서, “따라서 어려움에 처한 북한의 농촌을 살리는 데도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또 “지난 70년대 우리 농촌을 살리고 국가경제를 일으켰던 새마을의 경험과 정열이 북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김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에 따라 이미 지난 연말부터 시작된 국내 사회·종교단체 컨소시엄으로 시작된 ‘북한 10개군 영농지원 사업’ 등 ‘새마을운동’ 차원의 대북 농촌재건 지원사업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더 활기를 띨 전망이다.

국내 사회·종교단체 컨소시엄은 작년 10월, 북한 아·태평화위원회와 북한의 10개군 300만평에 대한 영농지원 프로젝트에 합의한 뒤, 지난달 초 이를 위한 씨감자, 농약, 농업용 비닐 수송을 끝낸 바 있다.

새마을운동중앙회 측도 황해북도 사리원과 평양특별시 상원군의 60여 만평 경작지의 감자 증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 때문에 내달 북한을 방문하는 강문규(강문규) 새마을중앙회 회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때가 되면 북쪽의 피폐된 농촌재건 사업이야말로 새마을운동이 감당할 통일사업의 몫으로 생각하고 준비해 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