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시 행정부가 한미정상회담 이후 대북정책의 조기수립을 위한 '대북정책 검토반’의 가동에 들어간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토머스 허바드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대북정책 검토반이 본격적인 정책검토(review)에 나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무부 라인이 주축이 된 이 검토반에는 백악관, 국방부의 한반도 담당 외교안보팀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대북정책 검토반의 운영에 본격 착수한 것은 지난 한미정상회담 이후 미국 신행정부의 대북정책 혼선문제에 대한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조기에 정책방향을정리할 필요성이 높아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외교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부시 대통령이10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 직전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겠다고 발표한 것도 대북정책을 둘러싼 논란을 조기진화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한 당국자는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지명자의 인준절차가 끝나지 않는 상황에서 이같은 대북정책 검토반을 운영하는 것은 부시 행정부가 대북정책 수립의 시급성을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가 완전히 끝나려면 앞으로 2-3개월은 걸릴 것”이라면서 “그러나 켈리 차관보가 정식 임명돼 대북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검토를 끝내면 곧 북미대화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이달 말 서울에서 열릴 대북정책 조율을 위한 한.미 고위 실무급협의회에 대북정책 검토반을 이끌고있는 허바드 차관보 직무대행을 파견할 것으로 전해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