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이회창(이회창) 총재는 24일 여야 영수회담에서 어떤 얘기를 나눌까.

한광옥(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남북정상회담, 정국안정, 경제안정 문제 등이 주의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특히 4·13 총선에서 133석의 의석을 얻은 야당과 이회창 총재를 ‘국정 파트너‘로 확실히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야만 남북정상회담의 성공, 정국과 경제의 안정을 위해 야당의 협력을 끌어낼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구체적 방법으로는 ‘야당의원 빼내기’를 않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 거론된다. 133석이라는 야당의 틀을 인위적으로 허물지 않겠다는 것.

김 대통령은 또 남북정상회담 등 주요 국정현안의 추진에 있어 야당총재에 대한 사전 브리핑이나 공식·비공식적 협의를 통해 야당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는 뜻도 밝히는 것을 검토중이다. 이회창 총재도 영수회담에서 할 말은 다 하되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영수회담을 수용한 가장 큰 이유가 제1당 총재로서 국민들에게 대화하고 타협하는 모습을 보여주자는 것인 만큼, 두 사람이 언쟁하고 돌아서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총재는 김 대통령에게 앞으로 정국을 여야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고, 야당도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이다.

이같은 대화 기조는 두 사람간에 쉽게 합의될 것으로 보인다.

설사 각론에서 이견이 노출되더라도 이 기조가 깨지는 일은 없을 것 같다. 각론에서 이 총재는 이번 총선 현장에서 본 여당의 금권·관권선거 실상을 상세하게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 낙선자들의 분노가 이 총재의 등을 강하게 떼밀고 있다. 이 총재는 선거사범 수사의 정치적 이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밝힐 예정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금권·관권선거 문제는 “그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또 선거사범, 병역비리 등 수사에 대한 ‘정치적 타협’도 있을 수 없다는 자세다.

이 총재는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원칙은 찬성하고, 북측의 무리한 요구에 대해선 제동을 걸 예정이다. 찬성하면서, 김 대통령으로부터 남북간 합의 과정을 들을 생각이다. 그러면서 국가보안법 폐지 등 북한의 전제조건이 어떻게 됐는지, 대북 지원 규모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할 생각이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양상훈기자 jhya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