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의 수교협상에서 북한내 외교관의 자유활동 보장 등 4개항에 전격 합의한 북한이 대서방 관계개선을 위해 평양주재 서방외교관들에게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사흘간의 평양방문을 마치고 방한한 존 커 영국 외무차관은 이날 국회 통외통위 및 남북관계특위 위원들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 '방북기간에 (서방 외교관의 북한내) `액세스'(접근)를 자유롭게 하고, 정상적인 통신시설을 사용하며, 출입국을 자유롭게 하도록 3가지를 명확히 요구했다'고 말했다.

커 차관은 '북한은 접근 개선과 인권 등의 문제와 관련한 쌍무관계 개선 및 유엔인권구호활동 지원 등 세가지를 집중 거론했다'면서 '북한이 우리의 요구를 어렵지 않게 합의해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그는 또 '우리는 평양주재 상주대표부의 개설방향을 외부세계의 창구역할을 해주는 쪽으로 잡아야 된다고 본다'면서 '북한은 우리에게 미국과 서방국가와의 (관계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기대하는 것같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영국 등 유럽연합(EU) 국가들이 독일과 같은 외교관의 자유여행 등을 요청하고 있으며, 북한도 이를 긍정검토하고 있지만, 완전한 자유여행은 문제가 있다는 정도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소련이 내세웠던 `신변안전 문제 때문에 외교관의 자유여행을 완전히 풀기 어렵다'는 논리를 거론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독일은 지난 1일 북한과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면서 ▲북한에서의 독일 외교관과 원조기관 관계자의 자유로운 활동보장 ▲원조기관의 원조진행상황 파악 자유보장 ▲독일기자의 입국 허용 및 활동 편의제공 ▲인권, 지역안보, 군비축소, 군비관리 논의 등 4개 항에 합의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