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3일 '독도는 논의의 여지도 없는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라면서 일본에서 벌어지는 독도 영유권 논의와 주장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정치난쟁이의 가소로운 망동'이라는 입장을 밝힌 후 '국제적으로 공인된 영토권 존중 원칙에서 출발한 국제적 제도를 놓고 볼 때 독도는 철두철미 우리나라의 영토'라고 지적했다고 평양방송이 전했다.

일본 외무성이 2000년판 외교청서에 독도를 고유영토라고 명시하고 시마네(島根)현 스미타 노보요시(澄田信義) 지사가 국제법적으로도 일본의 고유한 영토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파렴치하기 짝이 없다'고 노동신문은 비난했다.

신문은 또 일본의 사료에도 독도는 엄연히 `조선의 영토'로 돼 있고 일본의 이전 당국자들도 일본 땅이 아님을 인정해온 상황에서 일본이 영유권을 계속 제기하는 것은 '독도를 타고 앉아 조선재침의 길을 열어보려는 흉악무도한 속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이어 일본 당국의 유사시법제 정비, 과거청산 회피, 역사교과서 왜곡 등을 거론한 후 '일본은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하며 침략적인 대(對)조선 정책을 수정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철회하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지금 북과 남의 화해과정과 통일로 향한 움직임은 내외의 환영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우리와 연대성을 강화하고 외교관계를 맺는 것이 하나의 국제적 추세로 되고 있다'면서 일본의 납치피해 가족들이 미국을 방문한 것에 대해 '우리나라의 통일을 가로막기 위한 계획적인 책동'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