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13일부터 3박4일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제5차 남북장관급회담에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답방 문제를 비롯 국방장관 회담의 재개, 긴장 완화및 신뢰구축, 6ㆍ15 공동선언 이행 방안과 이산가족 문제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대통령 간의 한미 정상회담 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의구심을 전달하고 한반도 긴장완화와 신뢰구축 토대 마련을 위해 남북 정상회담과 국방장관 개최의 중요성을 강조할 방침이어서 북측 반응이 주목된다.

정부 당국자는 12일 이와 관련, "장관급 회담 전체회의가 아닌 수석 및 실무대표 접촉 등을 통해 부시 미 대통령의 생각과 함께 필요하면 포괄적 상호주의 구상 등 우리(남측)의 조언도 전달하겠다"며 "2차 정상회담과 국방장관회담 개최를 통한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 화해 및 교류 협력 병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중요성을 북측에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장관급회담이 6.15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총괄하는 기구인만큼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북측 입장을 타진하고 남북간의 경의선 복원공사를위한 '비무장지대(DMZ) 공동규칙안' 조속 서명과 1차회담 후 현재 열리지 않고 있는 2차 국방장관회담의 개최 시기 확정 등에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북 전력 지원 문제는 별도 협의체인 남북전력협력실무협의회에서 다루고 있고 실태 조사 후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입장만큼 북측이 새삼 강조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내외적인 상황으로 미뤄 새로운 대북지원은 논의하기가 힘들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1) 10만명 정도의 이산가족 생사및 주소 확인과 서신교환 대상자 확대 2) 경의선 연결지점의 항구적 면회소 설치 명시화 전제 아래 금강산 판문점 임시면회소 가동 3) 서울-평양 간 영상 상봉 4) 해운합의서 체결 5) 6.15∼8.15 공동행사 계획 등 교류ㆍ화해협력 확대 방안을 북측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금진(全今振) 단장 등 북측 대표단(대표 5명, 지원인원 등 20명)은 13일 중국 베이징(北京)을 거쳐 아시아나 OZ-332편을 이용, 오후 3시20분께 서울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어 남북 양측은 북측 대표단이 숙소겸 회담장인 서울 신라호텔에 여장을 푸는 즉시 회담 일정을 협의한 뒤 같은 날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동 메리어트호텔에서 이한동(李漢東) 총리 주최 환영 만찬에 참가한다.

이틀째인 14일 오전 남북은 첫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회담에 들어가며, 사흘째인 15일 오후 신라호텔에서 박재규(朴在圭) 남측 수석대표 주최 환송 만찬에 자리를 같이 한다.

한편 전 단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들은 이번 서울 방문기간에 청와대로 김 대통령을 예방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