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시 이뤄질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간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에 관한 합의를이끌어내는데 역점을 둘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지난해 6.15 남북공동선언에서 확인한 남북간 화해와 협력의 정신을 실천단계로 발전시키면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것으로 보인다.

남북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은 1) 상호불가침 2) 단계적 군축 3)군사 당국자간 직통전화(핫라인) 설치 4) 군사공동위 가동 5) 군인사 교류 6) 군사훈련 상호참관 등 지난 92년 채택된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을 토대로 추진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12일 "지난해 제1차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간 화해와 협력의 정신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면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이를 초보적인 수준에서나마 이행함으로써 긴장완화 및 신뢰구축에 관한 '실천적 틀'을 만드는 데 중점이 두어질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의 구체적인 내용에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 중 우선적으로 이행해야 할 사항들이 포함되도록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말했다.

이에 따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김 위원장 서울 답방 시 남북 화해협력 정신을 바탕으로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북한에 대한 미국의 '의구심'을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설득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은 특히 북한으로부터 세가지를 받고 한미 양국이 북한에 세가지를 주는 ‘포괄적 상호주의’를 토대로 남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이 추진될 경우 북한과 미국간 관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앞서 김 대통령은 11일 5박6일의 방미 활동을 마치고 서울공항에 도착, 귀국보고를 통해 "부시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다소 의구심을 표시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부시 대통령이 가진 우려가 무엇인지 파악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정책수립의 참고로 함은 물론, 이러한 부시 대통령의 생각을 북한에도 전달하면서 필요하면 우리의 조언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