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앞으로 스포츠의 대외교류를 활성화 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국가적으로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인 것으로 최근호 천리마(2001,2)가 밝혔다.

이 잡지는 “21세기 체육은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제하의 기사에서 앞으로 세계 여러나라들 간에는 체육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체육활동의 국제적 성격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면서 "체육을 더욱 강화하고 발전시키며 세계 여러나라들과의 친선관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도 체육교류를 활발히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앞으로는 “많은 개별적 선수들과 체육일군들이 모국에서 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 가서 체육활동을 적극 벌릴것”이라고 전망, 북한 체육선수들의 해외진출을 장려할 것임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기도 했다.

천리마는 스포츠의 발전이 국위를 선양하고 민족의 우수성을 키워 나가는데 매우 중요하다면서 “여러 분야의 체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각 나라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잡지는 21세기의 체육은 대중화, 과학화, 세계화의 방향으로 나갈 것이며 또한그만큼 국가들간,스포츠클럽들 간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천리마는 스포츠의 과학화와 관련, 신소재를 이용한 스포츠용품 개발과 이용실태를 상세히 소개하면서 “여기에 운동기술의 개선과 과학적인 훈련 성과가 도입되어 세계기록은 부단히 갱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