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7일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6일 오후(현지시각) 워싱턴에 도착한 뒤, 곧바로 김하중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콘잘리자 라이스 백악관 외교안보보좌관에게 보내, 2월27일 한·러 정상회담 공동성명이 초래했던 한·미 이견 파문에 대해 해명하고 유감을 표명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러 정상회담 공동성명이 'ABM(탄도탄요격미사일)제한조약 보존·강화’에 합의함으로써 한국이 미국의 NMD(국가미사일방어체제)를 반대하느냐는 의문을 초래했던 파문에 대해 김 수석을 보내 ‘백악관’에 해명하는 절차를 밟은 것이다.

김 대통령의 이 같은 조치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물론 부시 행정부의 외교·안보팀 지휘부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양측간 ‘믿음의 다리’를 가설하는 것만이, 양국관계나 대북 화해·협력 정책의 추진, 더나아가 올해 국가적 현안인 경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 수석의 이같은 설명에 라이스 보좌관은 “한국의 입장을 이해한다”고 표명해 단락을 지었으며, 이에 따라 김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는 이 문제가 그다지 ‘심각하게’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한국측 관계자들은 기대했다.

워싱턴 외교가의 한 관계자는 “무엇보다 부시 행정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NMD 파문에 대해 김 대통령이 신속하게 해명하고 해결의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한·미 동맹관계나 한국정부의 대북정책 추진 등 국익에 보탬이 된다는 판단에서 이같은 조치가 취해졌고, 정상회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워싱턴=주용중 특파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