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 요시로(三喜朗) 일본 총리가 지난해 8월 팩스로 자신의 친필 서한을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나 외교원칙을 무시한 처사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고 요미우리(讀賣) 신문이 4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외교소식통을 인용, 모리 총리가 당시 중국 베이징(北京)에 머물고 있던 북한 노동당 아태평화위원회 황 철(黃 哲) 상무위원에게 팩스를 보내 김위원장에 전달하려 했다고 전했다.

총리의 중요한 친서는 통상 정부특사를 통해 전달하는게 외교관례임에도 불구하고, 모리 총리가 외무성 및 자민당 간부들과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이같은 행위를 한 것은 졸렬한 일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북한은 지난해 9월 일본 외무성에 정말로 모리 총리가 친서를 전달했는지 여부를 문의해 왔으나, 실제로는 김 위원장에게 친서가 전달되지 않은 채 친서 내용만 보고된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모리 총리가 친서를 보낸 배경은 지난 여름 도쿄(東京)를 방문한 재미 언론인 문명자(文明子) 씨의 조언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북일관계개선를 위한 양국간 정상회담 조기개최 등이 포함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신문을 전했다.

총리 비서실측은 이같은 신문보도 내용에 대해 “(친서를 보낸)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도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