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가경영전략연구소장인 황태연(黃台淵) 동국대 교수의 남북 `과거사'에 대한 언급이 파문을 빚고 있다.

황 교수는 27일 오전 `국회 21세기 동북아평화포럼' 토론회에서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서울답방을 둘러싼 6.25 전쟁에 대한 사과 요구와 관련, "김 위원장은 유아시절 발발한 6.25 전쟁에 책임이 없으므로 침략범죄 용의자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대한항공(KAL)기 폭파사건 책임론에 대해서도 "KAL기 폭파를 지휘했다는 증거도 없고 조사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황교수의 발언이 가뜩이나 미묘한 시점에 논란을 빚을 조짐을 보이자 민주당 김영환(金榮煥) 대변인은 즉각 "당이나 당연구소와는 전혀 무관한 황 교수 개인의 생각일 뿐"이라고 차단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답방을 앞두고 과거사 책임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어서 황 교수의 발언이 정치.사회적 쟁점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황 교수는 파문 가능성을 의식한 듯 "침략전쟁, 여객기 납치, 테러 등은 `사과'사안이 아니라 국제법적 사안"이라며 "국제법상의 반인도적 범죄를 `사과'받자는 야당의 주장은 `사과하면 사면해주자'는 것을 전제하는 황당한 주장"이라며 국제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토론회에 참석한 민주당 유삼남(柳三男) 의원은 "국제법적 사안일지 모르나 국민정서가 더 중요하다"며 "김정일 뿐만 아니라 김일성 (金日成) 이후 세습된 북한정권의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자민련 조희욱(曺喜旭) 의원도 "듣기 거북한 얘기가 많았"으며 "KAL기 문제는 김정일이 북한의 총수로서 KAL기 폭파사건 등 여러 사안에 대해 책임지고 사과하라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서상섭(徐相燮) 의원은 "6.25와 KAL기 폭파사건 얘기를 했는데 일본으로부터도 (일제시대에 대해) 사과를 못 받고 있다"며 "이는 국제법적 문제가 아니라 역사적 사안으로, 사과한다고 해결되는게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 용서하되, 잊지않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 교수는 이같은 반박에 대해 "북한 관계는 짜증이 나지만 짜증난다고 대북관계에서 소소하게 따지다간 큰 틀을 바꿀 수 없다"고 주장하고 "보안법은 답방 이후 국민 공감대를 봐서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자민련도 동의할 모멘트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