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11일 국무회의에서 “베를린선언 4개항을 6월 남북정상회담에서 협의할 것이고, 합의가 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이를 정상회담의 주의제로 삼을 뜻임을 밝혔다. 김 대통령의 베를린선언 4개항은 ▲정부간 남북 경제협력 본격 추진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남북 화해·협력시대 개막 ▲이산가족의 조속한 재결합 추진 ▲여러 부문별 당국자간 대화 복원을 통한 현안 해결 등이다.

▶관련기사 2·3·4·5면

김 대통령은 특히 대북 경제협력과 관련해 “인도적 지원과 동시에 북한의 근본적 경제재건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해, 비료·쌀 등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함께 전력·항만·도로·철도 등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복구 및 농업기반시설 재건 등을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어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재결합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또 그렇게 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이산가족 중 많은 분이 세상을 뜨고, 많은 분이 고령이기 때문에 이산가족 재결합 문제를 이번 기회에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오랜 적대관계의 해소와 상호신뢰관계 회복을 위해 모든 분야에서의 남북화해와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당국자간 대화가 정상회담에 이어 다양한 부문별 대화로 이어져 남북관계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상회담은 7·4 남북공동성명의 정신을 받들고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을 실현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은 당리당략이나 개인적 이해관계를 떠나 초당적이고 범국민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며 여야 정파와 국민들의 협력을 당부하고, 총선이 끝난 뒤 전직 대통령, 지도층 등 사회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국민적 합의 속에 남북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