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 21일 부시 미 행정부가 대북 강경책 구사시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약속 등을 파기할 수 있다고 경고한데 대해 `탐색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판단하고 정확한 의미분석에 들어갔다.

정부 당국자는 22일 '이번 북한 외무성측의 견해표명은 부시 행정부 출범이후 미국과의 공식적인 접촉이 없는 것과 무관치 않다'며 '부시 행정부의 대북정책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차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따라서 이번 담화는 부시 행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그만큼 북한이 관심과 초조함을 함께 갖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북한측이 곧바로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즉 북한이 제네바 기본합의, 미사일 협상 등 클린턴 행정부 시절의 각종 합의가 새 행정부 이후에도 준수돼야 하며, 국가미사일방어(NMD) 체제등 미국이 강경노선으로 취할 경우 이를 수용키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당국자는 북한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일종의 `엄포용'으로 분석하면서 '부시 행정부의 대북 강경책에 대해 미리 쐐기를 박아 놓으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지만 이번 담화에도 불구하고 남북관계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이 대북 강경책을 구사할 경우 오히려 남측에 대한 북측의 의존도가 심화될 수 있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하지만 일부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측의 입장표명이 내달 7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신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제네바 기본합의 가운데 대북 경수로를 화력발전소로 대체하려는 움직임 등 일부 한미의 우려섞인 시각이 대두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경고성 메시지가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에 앞서 21일 담화를 통해 부시 행정부의 외교안보팀이 대북 강경책을 구사하겠다는 의향을 표명하는 것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만약 이것이 미국 새 행정부의 공식적 입장이라면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