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남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해 논란을빚고 있는데 대한 평양방송이 19일 보도한 「불순한 반북언동은 당장 중지되어야 한다」 제하의 논평 전문이다.

『최근 남조선의 일부 세력들이 서울 답방문제를 가지고 매우 불순한 언동을 하고 있다.

역사적인 6.15 공동선언의 이행을 달가와 하지 않고 북남관계가 화해와 협력의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그들은 답방에 그 무슨 전제 조건이라는 것을 붙이는가 하면 답방이 이루어져서는 안된다는 망발까지 서슴없이 해대고 있다.

더욱이 한때 북남 정상회담을 들고 나왔던 전직 대통령이라는 자는 감히 신변문제까지 운운하면서 불행한 일이 발생할 것이니 뭐니 하는 등 입에 담지 못할 험담을연속 거리낌없이 함부로 제치고 있다.

한쪽에서는 당국의 군사우두머리가 주적론을 철회할 수 없다고 하면서 반북대결을 더욱 고취해 나서고 있다.

이 불순한 언동들이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고 감행되고 국회에서까지 공공연히벌어지고 있는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이것은 본질에 있어서 우리와 마주 앉을 의사가 없으며 6,15 북남공동선언의 이행에 제동을 걸고 북남관계를 대결로 되돌려 예측할 수 없는 국면에로 몰아가려는계획적이고 고의적인 도발로 밖에 달리 볼 수 없다.

이런 속에서 북남관계가 순조롭게 전진될 수 없으며 쌍방 사이의 합의사항들이예정대로 실현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명백하다. 불순한 반북 언동은당장 중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올해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통일의 문을 여는 해로 정하고 역사적인 6.15 북남 공동선언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우리의 이러한 입장은 남조선의 각계층 인민들 속에서 한결같은 지지와 호응을불러 일으키고 있다.

남조선의 일부 세력들이 대세의 흐름에 도전해 나서면서 극히 불순한 반북 언동에 계속 매어달린다면 그로부터 얻을 것이란 수치스러운 파멸뿐이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줄 모르는 격의 가소로운 언동은 당장 중지되어야 한다.

거듭 천명하는 바이지만 우리는 역사적인 평양상봉의 신의를 지켜 6.15 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지만 그것을 어길 때에는 무자비할 것이다.

앞으로 북남관계가 우여곡절을 겪게 되고 6.15 북남 공동선언이 이행되지 못하게 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불집을 일으킨 도발자들과 그에 동조하였거나 묵인한 자들이 지게 될 것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