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외무부 산하 개발협력청의 요아힘 아렌스 인도지원담당 대변인은 19일 북한에 제공될 쇠고기는 “스위스의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 일반 쇠고기와 똑같은 품질”이라고 말했다.

아렌스 대변인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연합뉴스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지원을 요청한 독일의 쇠고기와 스위스가 대북 인도지원의 일환으로 제공키로 한 쇠고기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렌스 대변인은 특히 스위스 정부가 지난 95년 8천t의 쌀을 북한에 제공한 것을 비롯해 97년부터 이미 세차례에 걸쳐 쇠고기를 지원하는 등 다른 나라에 앞서 대북지원에 관심을 가져왔다는 점을 역설하면서 스위스의 ‘진의’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요지.

--스위스 정부의 대북 쇠고기 지원결정을 놓고 적지않은 논란이 일고 있다. 유럽연합(EU)은 광우병 우려가 있는 쇠고기의 대외수출을 금지하고 있는데 스위스 정부의 입장은 무엇인가.

▲이번의 대북 쇠고기 지원은 스위스 연방정부 산하 농림부에서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전체의 입장을 대변하기는 어렵다. 농림부는 7백만 프랑 상당의 쇠고기를 구입하는 일을 담당하며 외무부 산하에 있는 개발협력청은 북한에 지원될 쇠고기의 운송과 배급문제를 관여하고 있다. 다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스위스가 북한에 지원하는 쇠고기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것과 똑같은 품질이라는 점이다.

--그렇지만 광우병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이론적으로는 맞는 말이지만 북한과 독일사이에 논의되고 있는 쇠고기와 스위스가 지원하기로 한 쇠고기는 엄연히 성격이 다르다. 광우병 파동으로 인해 스위스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떨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스위스 쇠고기에 광우병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번 대북지원은 인도적인 목적도 겸하고 있지만 위축된 국내시장의 소비진작책에 비중을둔 것은 아닌가.

▲일석이조의 효과를 염두에 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대북 인도지원의 측면이 간과돼서는 안된다고 본다. 스위스는 지난 95년 북한의 식량위기가 발생했을때 앞서서 쌀을 지원했으며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과거에도 쇠고기를 지원한 사례가 있다. 거듭 말하지만 이번에 북한에 제공되는 쇠고기는 정상적인 것이다. 광우병 우려가 있는 쇠고기라면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투명성 문제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번에 북한에 제공되는 쇠고기의 수혜대상은 누구인가.

▲고아원, 보육원, 학교, 병원 등 공공기관이 될 것이다. 영양실조에 걸린 영아나 어린이, 또는 환자들에게 공급될 것이다. 일반 가정에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현재 평양에는 각종 대북지원사업을 담당하는 스위스인이 상주하는 등 평균 2-4명이 체류하고 있다.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것이 감독하기에도 쉽다. 세세한 부분까지 일일이 체크할 수는 없지만 최근들어 대북 지원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이 개선되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며 이로 인해 북한당국에 대한 신뢰감도 높아지고 있다./제네바=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