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정부는 19일 북한에 대한 인도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공키로 한 쇠고기는 스위스내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것과 동일한 품질이라고 밝혔다.

외무부 산하 개발협력청의 요아힘 아렌스 인도지원담당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광우병 우려가 있는 쇠고기라면 북한에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아렌스 대변인은 스위스가 지난 97년 45t의 쇠고기를 제공하는 등 지금까지 모두 세차례에 걸쳐 이미 북한에 쇠고기를 지원했다는 사실을 상기하면서 이번의 쇠고기 지원 결정은 북한과 독일사이에 거론되고 있는 독일의 쇠고기와는 “전혀 성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렌스 대변인은 북한에 제공되는 쇠고기는 "주로 고아원, 보육원, 학교, 병원등 공공기관에 제공될 것"이라며 "수혜대상자는 유아와 어린이, 환자들이 될 것"이라고 전하면서 북한에 상주하고 있는 스위스 인도지원담당 관계자들이 쇠고기 배급과정을 감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농림부의 축산담당책임자인 노이엔 슈반더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북한에 제공할 쇠고기 확보를 위한 도축용 소 구매계약을 체결했다면서 "대북 지원을 위해 도축될 소는 12-14개월된 어린 소가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슈반더는 "북한에 제공될 쇠고기의 일부에 대해 광우병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지만 전량을 검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슈반더는 스위스는 지난 90년 광우병 발병이후 다양한 검역체계를 갖추고 있기때문에 시중에 판매되는 쇠고기 전체에 대해 검사를 의무화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그러나 독일은 광우병 파동이 시작된 지난해 10월에서야 검역에 들어갔다"고 차별성을 부각했다./제네바=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