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향후 북한-러시아 관계 확대가 한반도 안보와 남북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3국간 경협체제를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여인곤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19일 펴낸 「러·북관계 변화추이와 푸틴의 대북정책 전망」이란 연구논문에서 '북-러 양국관계는 99년까지의 정체기를 거쳐 2000년 재정립기에 들어섰다'면서 '올해 김정일의 러시아 방문은 양국관계가 재정립 상태에서 벗어나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여 연구위원은 특히 '북-러 관계는 지난해 체결된 '조·러 친선선린 및 협조조약'(2월) '조·러공동선언'(7월)을 기초로 향후 정치적 대화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는 '그러나 한.러 관계는 한·소 수교 직후 우리 정부가 약속한 74개 공동사업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러시아측의 불만을 사고 있다'면서 '정부는 양국 정계, 관계, 경제계, 학계, 언론계 등 각계 인사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정례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 정부는 3각 경협을 통한 러시아의 경제적 이익 확보를 용인하고, 푸틴 대통령의 방한시 한·러 정상회담에서 러시아 정부의 최우선 관심사인 교역과 투자확대 등 경제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