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가 ’복고풍’(復古風)으로 흐르는 조짐을보이고 있다. 아직 ’복고주의’라고 까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외형적으로는 김정일 총비서의 ’신사고’ 구호에 따라 북한사회 전반에서 일고 있는 ‘변해야 한다’는 최근의 분위기와는 분명 동떨어진 현상이다.
’복고풍’ 현상이 두드러진 장르는 가장 대중적인 성격을 띤 가요, 영화, TV드라마 등이다. 북한언론들이 금년들어 자주 소개하는 70~80년대 작품의 해설 프로나 기사를 보면 그 점을 읽을 수 있다. 대표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이 80년대최고의 가요라는 ’동지애의 노래’를 김정일 총비서의 애창곡으로 소개하고 70년대가요 ’어디에 계십니까 그리운 장군님’을 전 주민이 새롭게 불러야할 가요로 규정한것 등이 그 실례이다.
또 줄거리만 놓고 본다면 전형적인 북한체제 찬양영화인 ’민족과 운명’시리즈를당초 계획한 50부작에서 더 늘린것이나, 70~80년대 자주 나왔던 ’혁명1세대’를 주인공으로 한 TV 드라마가 방영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북한문화계의 이같은 흐름은 그러나 ’과거에로의 회귀’가 아닌 개방과 개혁을위한 숨고르기로 보여진다. 김 총비서의 ’신사고’로 대표되는 변화의 흐름속에 필연적으로 수반될 주민들의 ’사상적 이완’을 최소화하려는 고려에서 나온 것이라는 게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이들 70~80년대의 가요들과 TV드라마 등이 모두 ’수령결사 옹위정신’을 주제로 하고 있는 점은 ‘개혁.개방’ 못지않게 내부안정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특히 ’동지애의 노래’에 대해 중앙통신이 부여한 의미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중앙통신은 이 노래를 김정일 총비서의 애창곡으로 소개하면서 “고난의 행군의역사적 승리도, 강성대국 건설의 도약대도, 선군혁명의 거세찬 전진도 동지애의 위대한 결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혁명1세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TV드라마 ’수평선’이 “수령결사 옹위의 숭고한 정신세계를 감명깊게 보여주고 있다”는 평을 들은 것도 바꿔 말하자면 김 총비서를 중심으로 뭉쳐 ‘개혁.개방’을 이루어나가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근 북한문화에 대한 이같은 해석은 역사적으로도 증명된다. 지난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까지 극단적인 김일성주석-김정일총비서 찬양물이 쏟아져 나왔는데,바로 80년대 중반부터 조금씩 유입된 ’부르조아 풍조’를 경계하는 수단이었던 것이다. 영화 ’생의 흔적’, 가요 ’내나라 제일로 좋아’등이 그 대표작들이었다.
따라서 최근 ’복고풍’ 조짐은 일시적인 현상이며 ‘개혁.개방’정책이 어느정도성과를 거두게 되면 이와관련한 문예물들이 북한문화의 주류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예상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