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정부는 광우병 파동으로 위축된 국내 쇠고기 시장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북한에 700만 프랑(약 438만 달러) 상당의 쇠고기를 지원키로 했다고 현지언론이 15일 일제히 보도했다.

스위스 정부의 대북 쇠고기 지원은 지난 연말 북한측이 식량지원을 요청한데 따른 것이며 쇠고기 지원은 이번이 4번째가 된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불어 일간지 `르 탕'은 '스위스 정부는 작년 가을이후 광우병 파동으로 인해 위축된 쇠고기 시장에 대한 진작책의 일환으로 700만 프랑 규모의 `1급' 쇠고기 700-900t(스위스 연간 총소비량의 1-1.5%)을 구입, 기아에 허덕이고 있는 북한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대북 쇠고기 운송 및 분배를 담당하게 될 연방정부 외무부 산하 개발협력청장인 발터 푸스트는 '스위스인 1명이 북한에 상주하면서 분배과정을 감독하고 있기 때문에 고급관료층에만 분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에 앞서 파스칼 쿠슈팽 경제장관은 14일오후(현지시간) 수도 베른에서 광우병 공포로 인한 스위스 국민들의 국내 쇠고기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쇠고기의 국제원조 방침을 밝히고 이를 위해 700만 프랑의 예산을 책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스위스국제방송은 '주요 수혜대상국은 기아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구체적인 지원시기 등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쿠슈팽 장관은 광우병 파동이후 국내 축산농가의 수입이 30%가 감소됐다고 전하면서 대국민 홍보캠페인을 지원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200만 프랑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위스의 대북 쇠고기 지원은 국내 쇠고기 시장의 가격안정과 광우병에 대한 불안심리해소, 그리고 대북 인도지원 요청 수용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스위스 생산자연맹 사무총장으로 녹색당 소속의 지방의원인 페르난드 쿠슈는 정부가 모든 쇠고기에 대한 광우병 감염여부를 조사할 수는 없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모든 쇠고기에 대한 광우병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언론들은 덧붙였다.

한편 스위스는 1990년 12월 동물성 사료의 사용을 금지했으나 금지조치가 시행된 이후에도 300건 이상의 광우병 사례가 발견됐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스위스는 15개 유럽연합(EU) 회원국을 제외하고 유럽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광우병 발병사실을 공식 확인한 나라로 분류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