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올해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남북이 당사자가 되는 평화협정 체결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남북국방장관회담과 군사실무회담을 통해 군인사 교류, 군사직통전화 설치, 군사훈련 사전 통보 등 군사적 신뢰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 4자회담 재개를 적극 추진해 남북이 협정 체결의 당사자가 되고 미국과 중국이 지지 참여하는 평화협정을 체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재규(朴在圭) 통일부 장관은 15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새해 업무계획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박 장관은 보고에서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상반기 개최를 목표로 하되 군사적 긴장 해소와 평화체제 제도화의 실천방향을 합의하도록 유도할 것'이라며 '남북간 협의사항의 사전 조율과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보고에서 통일부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한반도 긴장완화 및 평화정착의 본격 추진 ▲남북 경제공동체 건설 본격화 ▲이산가족문제의 근본적 해결 ▲남북사회문화교류 활성화 ▲대북정책 국민적 합의 공고화 등을 올해 6대 중점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경제공동체 건설을 위해 북한의 전력실태 조사와 우리의 경제상황을 고려한 합리적 에너지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해운합의서와 통신.통행.산업표준 등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또 이산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해 경의선 연결지점에 면회소를 설치하고 명절과 8.15 때 방문단 교환 정례화를 추진하고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한 화상상봉을 지원할 계획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