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국자들은 14일 일부 언론의 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내주 서울 방문 가능성 보도에 대해 일단 부인으로 일관했다.

그러나 일부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의 조기 답방설이 앞으로 그의 서울 답방 논의 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는 여론의 압박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날 `북한 사정에 밝은 일본의 한 정보소식통'을 인용한 김 위원장의 내주 답방 가능성 보도와 관련, '단언하건대 절대 그런 일 없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또 남북 정상회담에 정통한 한 관계자도 김 위원장의 측근인사가 구정(1월 24일) 직전에 서울을 극비리에 방문해 남측 고위관계자와 만나 답방 전반에 관해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대목에 대해 선 '부인할 필요조차 없다'고 말했다.

정부의 또 다른 고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내주 답방한다면 경호, 의전 등 각종 준비는 어떻게 한다는 말이냐'며 '내주 방문 가능성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도 ' 김 위원장의 내주 답방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제하 면서 '현재 나로선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통일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간의 비공개 협의는 아직 없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의제 등 답방에 관한 논의는 남북간 실무접촉에서 협의하겠지만 아직 구체적인 협의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들 관계자의 설명이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