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해외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은 13일특별 임시 공동의장단 회의를 열고 “남북 당국과 연대, 협력하겠다”고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지난 90년 ‘남.북.해외 3자 연대를 통한 연방제 통일’ 방침을 내걸고 결성된 직후부터 남한 정부와 극한 대립을 보여왔던 범민련이 ‘남한 정부와의 연대, 협력’을 공식 선언한 것이어서 향후 재야 단체들을 중심으로 한 통일운동 전개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범민련은 이날 채택한 결정서에서 “새로운 정세의 요구에 맞게 대결시대의 운동방식에서 벗어나 온 겨레와 함께 통일운동의 새로운 민주적 길을 열어나갈 것”이라며 “6.15 남북(북남)공동선언 이행에 책임 있는 직접적 당사자인 남북 당국과 연대, 협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범민련은 또 단체의 활동 목적 등을 규정한 강령을 개정해 이런 변화를 반영하기로 했으며 극한 대립의 계기가 되어온 8.15 행사도 “기존의 관례에서 벗어나 올해에도 당국과 여러 단체, 인사들과 적극 협조하여 민족공동의 통일축전준비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범민련은 또 ‘민주주의 민족통일 전국연합’ 등 기존 통일운동 단체는 물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시민운동단체들과도 협력한다는 방침과 북측의 ‘6.15-8.15 민족통일촉진운동기간’ 설정 호소 지지, 8.15까지 소위 ‘조국통일 3대 헌장기념탐’ 완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 등을 결의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범민련 남측본부 사무실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이종린 의장 등 이 단체 관계자와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한국청년단체협의회(한청)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북한이 주도하는 범민련은 남.북.해외 지역을 망라하는 민간 차원의 ‘전민족적통일운동기구’로 지난 90년 8월19일 제1차 범민족대회가 끝난 직후 발족됐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