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15 공동선언’ 1주년을 맞는 6월 15일부터 광복절인 8월 15일까지 두 달 동안 남북 공동으로 축하행사를 추진키로 하고, 이르면 3월중 서울에서 열리는 제5차 남북 장관급회담에서 이를 제안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 당국자는 11일 “정부는 최근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이 이 기간을 ‘민족통일 촉진운동 기간’으로 설정하자고 제의(1월 10일)한 것을 수용키로 했다”며 “정부는 남북한이 사회·문화·예술행사들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중”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현재 통일부가 구체적인 행사계획을 입안중”이라면서 “이산가족 교환방문을 더 갖거나 교수·학생들의 공동 학술세미나, 문화·관광계 인사 교환방문, 예술단 교환 공연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측은 이와 함께 북한이 공동선언으로 남북간 긴장을 완화시킨 점을 고려, 북한에 대해 식량·비료 등 인도적 물자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15일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업무보고시 이 같은 계획의 골자를 밝힐 예정이다.
북한은 지난달 10일 정부·정당·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우리 민족끼리 통일의 문을 여는 2001년 대회’에서 6월 15일~8월 15일을 ‘민족통일 촉진운동 기간’으로 정해, 21세기의 첫 광복절을 전민족적인 통일대축전으로 빛나게 장식하자고 제안했었다/김인구 기자 ginko@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