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미국의 신행정부 출범에 따른 대북정책 조율을 위해 양국 고위급 실무협의체를 내달 초부터 본격 가동하고 한미일 3국간 협의체 가동도 서두르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바탕으로 내달 중순께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부시 미 대통령간에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정상간 대북조율을 벌이기로 했다.

이정빈(李廷彬) 외교장관은 10일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과 부시행정부 출범후 첫 외무장관 회담을 마치고 귀국, 한미 정상회담 개최시기에 대해 '내달 중순이 될 것'이라면서 '수일 내에 미국측에서 정상회담 일정을 통보해 오면 관례에 따라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현재 내달 12일과 15일 등 몇개 안을 정상회담 개최일로 미국측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위급 실무자들과 함께 정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내달초 개최될 한미 정책협의회는 차관보급간 회의체로,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내정자의 미 상원 인준절차가 끝나지 않을 경우, 토머스 허바드 미 국무부 차관보 대행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미국측이 이같은 차관보급 정책협의회를 내달 초 서울에서 개최하자는 입장을 전달해 옴에 따라, 구체적인 개최방안에 대한 준비작업에 나서는 한편 이 협의회에 일본 정부측의 참여도 검토키로 했다.

이와 관련, 한미 양국은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과 같은 3국 협의체의 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이번 외무장관 회담에서 확인했으며, TCOG의 명칭유지 여부 등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계속 협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엄격한 상호주의' 논란과 관련, '파월장관 등과의 회담때 우리의 상호주의는 유연하고 전략적인 상호주의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했고, 미국측도 충분한 이해를 표명했다'면서 '미국측에서 사용하는 상호주의도 `비대칭적 상호주의'라는 설명이 있었다'고 한미간 큰 이견이 없었음을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