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북한 노동당 총비서인 김정일(김정일) 국방위원장이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남·북한 당국이 10일 오전 10시 동시에 발표했다. 이 회담이 성사되면 남·북한간 첫 정상회담이 된다.

박재규(박재규)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박지원(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과 함께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과 북한의 아태평화위원회 송호경(송호경) 부위원장이 8일 중국 베이징(북경)에서 만나,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청으로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평양을 방문,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베를린 선언 이후 북한이 정상회담을 개최할 수 있다는 의사를 표명해 옴에 따라 3월 17일 중국 상하이(상해)에서 박 장관과 송 부위원장간의 첫 접촉이 이루어진 이래 베이징(북경)에서 수 차례 비공개 협의를 가진 결과, 8일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면서 “쌍방은 이달 중 각기 3명의 대표를 구성해 절차 문제 협의를 위한 준비접촉을 갖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지원 장관은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 “7·4 남북공동성명 합의정신에 기초해, 구체적인 의제는 준비접촉에서 논의될 것이나, 이산가족 문제와 남북경제협력 등에 관해 폭넓은 의견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협과 관련,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김 대통령이 지난 1일 밝힌 ‘북한 특수(특수)’가 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박지원 장관은 또 “다음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는 평양 정상회담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재규 장관은 “남북 분단 후 최초로 개최될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간 협력 및 민족의 장래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결의 냉전질서를 종식시키고 분단사에 획을 그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남·북한은 지난 94년 6월에, 김영삼(김영삼) 대통령과 김일성(김일성) 주석이 그해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정상회담을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나, 7월 8일 김일성 주석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회담이 열리지 못했다.

한편 정부는 10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열어, 황원탁(황원탁)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총괄하고 정부 관련부처와 청와대 관계자가 참여하는 ‘남북정상회담 준비기획단’을 설치, 가동키로 했다. 기획단은 회담 전략운용, 의전 절차 등 구체적 사안을 다룰 하부 기구도 둘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