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W 부시(George W Bush) 대통령의 미 공화당 행정부가 전임자인 빌 클린턴(Bill Clinton) 민주당 행정부의 대북한 정책을 재점검하고 새로운 대북한 정책을 수립하는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미 외교협의회(CFR)는 다음 주 중 부시 행정부에 제출할 대북 정책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북한 태스크포스팀’ 1차회의를 소집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모톤 아브라모비츠(Morton Abramowitz) 전 국무부 차관보와 제임스 레이니(James Laney) 전 주한 미대사가 공동위원장인 이 태스크포스팀은 20여명의 한반도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1999년 7월 대북한 정책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다.

◇사진설명: 왼쪽부터 제임스 레이니 전 주한 미 대사, 리처드 아미티지 국무부 부장관 내정자, 폴 월포위츠 국방부 부장관 내정자
이 태스크포스팀에는 부시 행정부의 국무부와 국방부, 국가안보회의(NSC)의 한반도 문제 책임자들이 옵서버로 참석할 예정이며, 한반도 보고서 작성을 위한 현지 조사를 위해 오는 3월 서울을 방문키로 했다고 CFR 관계자가 밝혔다.

CFR의 이같은 한반도정책 재점검 활동과 함께 국무부의 리처드 아미티지(Richard Armitage) 부장관 내정자와 제임스 켈리(James Kelly) 동아태담당 차관보 내정자, 국방부의 폴 월포위츠(Paul Wolfowitz) 부장관 내정자 및 칼 포드(Carl Ford) 동아태담당 차관보 내정자, 국가안보회의의 토컬 패터슨(Tokel Patterson) 아시아담당 국장 내정자 등은 상원 인준이 통과되는대로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 대북한 정책을 전면 재점검한다는 토대 위에서 새로운 정책 방향을 수립할 것이라고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전했다.

워싱턴의 각종 싱크탱크의 한반도 전문가들도 부시 행정부를 위한 대북한 보고서 작성에 들어갔으며, 부시 행정부는 최근 콜린 파월(Colin Powel)이 상원청문에 나와 밝힌 ‘엄격한 상호주의를 토대로 한 현실주의적인 접근자세’를 기조로 한 구체적인 대북 정책을 조만간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월은 이 청문회에 나와 김정일(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독재자(Dictator)’로 규정하고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를 서두르지 않을 것이며, 분명한 현실주의적인 자세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미 행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맞추어 오는 2월 6~8일로 예정된 이정빈(리정빈) 외교통상장관의 방미(방미)를 통해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기조를 미 정부측에 설명할 계획이다. 미 국무부 리처드 바우처(Richard Boucher)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파월 장관이 오는 2월 7일 이 장관과 만난다”고 밝히고 “두 사람은 한반도의 화해를 위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시 행정부 출범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한·미 외무장관회담에서는 오는 3월초로 예상되는 김대중(김대중) 대통령과 부시 대통령간의 정상회담 구체일정도 논의될 예정이라고 주미 한국대사관이 밝혔다. 이 장관은 파월 장관 이외에도 콘돌리자 라이스 백악관 안보담당보좌관과 제시 헬름스 상원 외교위원장, 헨리 하이드 하원 국제관계위원장을 포함한 행정부와 의회의 주요인사들도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워싱턴=주용중특파원 midway@chosun.com
/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