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북한으로 송환됐던 비전향 장기수들이 최근 새로 지은 아파트에 입주했다.

일본에서 발행되는 조선신보는 “장기수 63명 중 1차로 24명이 지난 11일 각각 200 ㎡(약 60평) 규모의 새 아파트에 입주했다 ”며 “1차 입주장기수들은 부모와 처자, 친척 등이 사망했거나 남쪽에 가족들을 두고온 사람들 ”이라고 15일 보도했다.

사진설명 : ◇지난 10월 당창건기념 군중시위에서 비전향장기수들을 환영하는 평양시민들.

이들이 입주한 아파트는 평양 안상동 보통강 기슭에 자리잡은 6층짜리 2개동으로,각 호실마다 침실과 서재, 가족실, 화장실, 목욕실, 부엌, 식모실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조선신보는 “필요한 가구들이 모두 갖춰져 있고, 그들의 생활을 돌보는 식모도 매호실마다 있다 ”고 밝혔다. 당 고위 간부들이 방 2개 정도의 아파트에 살고 있는 것과 비교할때 혼자서 60평 이상의 아파트를 배정받은 것은 ‘엄청난 대우 ’라는 것이 통일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북한의 언론매체들은 이들이 송환된 이후 지금까지 1주일에 평균 4~5회 이상 이들의 동정을 보도해왔다. 장기수들을 ‘신념과 의지의 강자 ’‘불굴의 통일애국투사 ’‘참된 혁명가 ’‘불사조 ’ ‘통일의 불새 ’등으로 치켜세우고 있는 북한의 언론매체들은 특히 10월 말부터는 유연철, 이종, 석용화씨 등 비전향 장기수들의 체제 찬양 수기를 잇달아 소개하면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충성과 남한에서 보낸 장기수 생활의 고통을 대비시켜 체제 선전에 활용하고 있다. 조선문학 창작사는 ‘불사조들이 돌아왔다 ’ ‘받으시라 이 꽃다발 ’‘나의 아버지 ’등 10여편의 분위기 조성용 시를 발표하기도 했다. /윤정호기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