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일 총선 후 남북 당국자간 공식대화 재개 가능성에 대해 “대단히 밝다”고 했다. 핑크빛 전망차원을 넘어 “두고 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또 “남북관계 정상화 때 있을 북한특수(특수)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최근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향후 남북관계와 함께 ‘엄청난 북한특수’를 전망한 것을 두고, 야당이 ‘총선용’이라고 공격하자, 황원탁(황원탁) 외교안보, 이기호(이기호) 경제수석이 직접 반박에 나섰다. 이들은 “지금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현재 남북간 대화가 진행 중’임을 거듭 시사했다. 이 경제수석은 특히 5쪽짜리 ‘북한경제특수 전망’ 자료까지 배포했다.

그는 “북한의 경제는 지난 10년간 마이너스 성장으로 80년대 초로 되돌아갔다”면서, “특히 북한은 도로·항만 등 사회간접시설 분야가 극히 부족해 대규모 투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폭발적 북한특수’를 전망했다.

그는 식품·석유·신발·의복·봉제·식품가공 분야와 컬러TV·냉장고 등 가전기기 조립분야가 유망하다고 했다. 유럽과 미국·일본 기업들이 북한에서 생산된 제품의 중국진출시 관세가 80%에서 5~10%로 줄어 북한을 중국진출의 ‘교두보’로 판단,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고 했다.

도로·철도·전기·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에 국내 유휴 건설장비를 투자해도 엄청난 북한특수를 누릴 수 있으며, 이는 장기침체 상태인 국내 건설업계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비용은 시설사용료로, 또는 철광 등 원자재로 받을 수 있다고 했다. 국내조달 가능한 8900억원의 재원과 10여개 국제기구의 재원조달 방법도 제시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김 대통령의 ‘북한 특수’ 발언을 ‘총선용 사기극’으로 규정, 쟁점화하고 나섰다. 홍사덕(홍사덕) 선대위원장은 인천지역 거리유세에서 “70년대 중동특수 당시 사우디 외환보유고는 1000억달러, 쿠웨이트는 500억달러였는데 지금 북한의 외환보유고는 5억달러도 안 된다”며 “정부가 말이 안 되는 짓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위원장은 또 “400조원의 빚을 진 우리가 북한의 도로·항만을 건설해준다는 것은 또다른 빚을 만들 뿐”이라며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을 의식한 행동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한구(이한구) 정책위원장은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자료를 분석한 뒤,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조성비를 상환받는 데 수십년이 걸릴 것”, “일본은 대북 배상금을 자국상품 판매에 이용할 것”, “10년 된 대우 남포공장도 북한에 빼앗겼다”, “중국시장이 있다면 그동안 친북 일본기업들은 왜 실패했나” 등으로 조목조목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주용중기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