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주민들이 주로 피우는 담배는 종이에 말아서 피우는 「마라초」이다. 려과(필터)담배는 당간부 정도라야 피울 수 있다.

마라초 용지로 가장 인기있는 것은 종이 질이 좋은 노동신문이지만 김일성·김정일 사진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골초들은 독한 담배를 좋아한다. 「장진독초」와 「성천독초」는 독하기로 유명하다. 장마당(암시장)에 나가면 담배를 파는 할머니들은 서로 자기 담배가 독하다고 알린다. 어느 장마당에서 먼저 나온 할머니가 「꺽꺽 막힘」이라고 쓴 종이를 붙였다. 한 모금만 빨아도 목구멍이 꺽꺽 막힌다는 뜻이다. 두 번째로 나온 할머니는 한 모금만 빨아도 머리가 핑 돈다는 뜻으로 「핑 돔」이라고 서 붙였다. 그러자 세 번째로 나온 할머니는 「벽 기대어 10분」이라고 선전했다. 한 모금만 피워도 어질어질해 10분은 기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북한판 최초의 광고사례로 전해져 오는 이야기이다.

보통 말린 마라초 500g에 북한돈 40~50원 정도이다. 마라초를 사 피울 형편도 안 되는 사람들은 집 텃밭이나 산을 개간하여 담배를 심기도 한다. 한 알의 옥수수가 귀하다고 하는 아낙네와 꼭 담배를 심겠다는 남편 사이에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중앙당 지도원급 이상 당간부들에게는 한 달에 30~35갑의 「려과담배」가 공급된다. 북한에서 가장 비싼 담배는 외제담배다. 외화상점에 가면 말보로·던힐·마일드세븐·로스만스·555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담배들을 볼 수 있다. 이런 담배들은 한 갑에 보통 1달러 이상 하는데 북한돈으로 치면 노동자 평균월급에 해당하는 100원 선이다. 특히 로스만스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피우는 담배라고 소문이 나 다른 담배보다 조금 더 비싸게 팔린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최근 담배를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강철환 객원기자 nkc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