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이 ‘총선 후 북한 특수(특수)’를 말한 이후, 민주당은 연일 무언가 있다는 듯이 말하고 있고, 한나라당을 비롯한 다른 당들은 ‘총선용 신북풍(신북풍)’으로 규정하면서 쟁점화를 시도했다.

민주당 서영훈(서영훈) 대표는 2일 기자회견에서 남북관계만을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총선이 끝나면 남북한간에 이산가족 찾기와 경제협력을 주고받는 패키지 딜(package deal)에 구체적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민주당 관계자들도 “선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은 못하지만 남한의 자본과 북한의 저임 노동력을 결합하는 프로젝트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육로를 통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는 길이 열리면 그 경제적 효과는 ‘중동 특수’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반면 한나라당 이회창(이회창) 총재는 이날 “주민들의 먹을 것도 해결하지 못하는 북한이 무슨 돈이 있어 특수를 가져다 준다는 것인지 김 대통령의 분별력에 걱정을 금할 길이 없다”며 “북한과 어떤 물밑접촉을 했고 무엇을 거래했는지 실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한구(이한구) 정책위원장은 “국가채무가 400조원에 이르는 상황에서, 기부하는 형태로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시설을 건설해줄 경우 재정 파탄이 우려된다”고 했다.

민국당 김철(김철) 대변인도 “오일 달러를 바탕으로 했던 중동 특수와 기아(기아) 상태의 북한을 비교한 것은 국민을 어이없게 하고 황당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한마디로 총선용 대(대)국민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김창균기자

/주용중기자 midwa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