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적십자사가 16일 이산가족 교환방문단 예비후보 200명의 명단을 상호교환함으로써 ‘8·15 이산(이산)상봉’이 본격화되고 있다. 남북적 양측은 오는 26일 상대 측으로부터 통보된 명단 가운데 각각 100명을 선정해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다. 정부와 한적(한적)은 북에서 통보된 명단의 신원을 조속히 파악하기 위해 이날부터 주민전산자료, 이산가족 정보통합센터 등록자료 검색과 함께 경찰, 한적 등의 관계기관을 통한 생사여부 확인 등 조사에 나섰다.

당국은 이와 별도로 북한이 통보한 명단을 언론에 공개해 언론을 통한 신원확인 작업도 병행하기로 했다. 당국이 당초 예정에 없던 언론공개를 하기로 한 것은 확인작업 기간이 불과 10일밖에 안돼 시간이 촉박한 데다 주민전산망이 100% 완비된 상태가 아니라서 경찰 등을 이용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우리 측에 통보한 명단은 거의 대부분 이런저런 사유로 북한으로 간 ‘월북자’로 남한에 가족들이 많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은 15년 만에 재개되는 이산가족 상봉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당국의 확인작업에 적극 협조했으면 한다. 북한이 보내준 명단에는 본적지, 상봉희망가족, 헤어질 때의 간단한 사연이 기재돼 있어 주변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얼마든지 도와줄 수가 있다.

아울러 8월 15일부터 18일까지 각각 서울과 평양에서 있을 이산가족 상봉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선발과정 등에서 정치적인 의도가 배제돼야 한다. 순수한 적십자 인도주의 정신에 충실해야 한다. 지난 85년 북한이 우리 측에 통보한 명단가운데 북한 당국이 3명을 정치적 이유로 제외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또 이번에는 예술공연 등이 없어 그럴 위험은 상대적으로 줄어 들었지만 상봉 기간에 김일성동상 참배 유도나 산업시찰 등 남북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