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자 사설 ‘노병은 호소한다’를 읽고 참전용사로서 느낀 바를 적는다.

조국을 수호하기 위해 필설로 형용할 수 없는 고통을 인내하면서 젊음을 바친 참전용사나 미군이 없었던들 지금의 대한민국이 존재하겠는가?

54년 4월 20일자로 수여된 무공훈장을 43년이 지난 97년 6월 26일에야 실제로 받고 국가유공자가 되었다. 혜택은 서민과는 거리가 먼 국내 항공료 30% 할인 정도였으나 대우가 소소한 것보다 더 고통을 주는 것은 6·25 남침에 대한 사과를 받지는 못할 망정, 북한에 고개를 숙이는 듯한 요즘의 사회 분위기이다. 북한을 돕겠다는 진심어린 신념 위에서 우리 할 말은 다하면서 남북대화에 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국군 포로는 우리와 같이 조국을 위해 싸운 참전용사들이다. 법적으로 국군 포로는 없다고 하면서까지 북한의 비위를 맞추어야 하는가? 꼭 그렇게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들면서 남북회담을 해야 하는가?

/김문준 71·무직·부산 부산진구

◈ 22일자 1면 ‘노동당 규약 수정, 김정일 위원장 밝혀’를 읽었다.

북한 방문 후 한쪽에서는 방북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모 대학 교수가 일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또다른 한쪽에서는 언론사 사장단을 초청해 국정원장이 직접 비보도를 전제로 발표했다니, 이도 저도 아닌 대다수 국민들은 과연 무엇인가?

방송 등 언론매체에서 일방적으로 쏟아내는 무비판적인 보도 내용만 그대로 수용하고 통일환상에 빠져 있어야만 국익에 도움이 되는 국민이라면, 항상 국민을 하늘로 알고 정치를 하겠다는 국가 최고지도자와 정치인의 약속은 무엇인지 묻고 싶다.

또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보도를 한다는 언론 매체에 대해, 진정한 언론의 사명과 정의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

물론 국익 차원에서의 보안을 요하는 비밀도 필요하겠지만, 기왕에 이슈가 된 내용은 분명히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이 국가의 미래를 위한 대사(대사)에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기반 위에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바탕으로 국정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국력이고, 국익이라고 생각한다.

/장세곤 50·서울 송파구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