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사회열역학(최동식)=사회현상을 열역학적으로 접근한 책. 기독교, 정치, 혁명, 민족주의, 법학, 계층론으로부터 시작해, 정보산업, 인터넷, 사이버공간까지 열역학 모델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고려대 화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출판부, 7500원.

▲조선후기 백자연구(방병선)=조선후기 백자의 재조명을 통해 식민지사관에 입각한 조선백자 후진론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시도. 제작기술, 백자 양식의 특성과 변천등을 살피고, 새로운 시기구분을 제시하고 있다. 일지사, 2만5000원.

▲빈켈만 미학과 그리스 미술(기정희)=그리스 고전미(미)의 발견자로 평가받는 빈켈만 미학 사상의 형성과정을 고찰했다. 미술해석에 있어 기본원리, 양식론, 이상미(미)에 관해 다루고 있다. 서광사, 7000원.



■인문·교양



▲냄새 그 은밀한 유혹(피트 브론 외)=생물학자와 심리학자가 손잡고 냄새의 문화적 역사를 서술했다. 세상 경험에 있어서 후각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는 동시에, 냄새나 향기가 없을 때 이 세상이 얼마나 재미없고 비지성적으로 변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까치, 9000원.

▲섹스의 역사(토머스 라커)= ‘섹스’에 관한 고찰을 통해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인간의 역사를 해부한 책. 생물학적 성인 섹스(sex)와 사회학적 성인 젠더(gender)의 관계분석에 촛점을 맞췄다. 황금가지, 1만8000원.

▲석가와 예수의 대화(캐린 듄)=예수와 석가의 만남을 가정하고, 두 성인 사이에 오고갔을 법한 대화를 상상해 여섯 개 테마로 구성했다. 고통, 죄악, 구원, 축복등 인생의 문제를 토론하는 중에, 석가는 예수에게 연꽃을 주기도 한다. 다미원, 8000원.



■소설



▲아들아 아들아(김정현)= 소설 ‘아버지’의 작가가 이번엔 세상에 내몰린 무능한 아버지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아들의 이야기를 형상화했다. 아들이 구치소 신세를 지고, 딸은 사경을 해매지만, 경찰관인 아버지는 속수무책이다. 삼진기획, 7500원.



■비소설



▲클릭! 차이나(정인화 외)=북경대 초빙교수인 아빠와 대학 부속고등학교에서 수학중인 딸이 중국을 돌아다니며 체험한 중국의 불교문화, 현대사, 정치, 경제, 예술, 풍광을 대화의 형식을 빌어 풀어냈다. 도서출판 씨엘, 8500원.

▲영어 잘하는 아이 이런 엄마 곁에서 자란다(김미영)=아이들이 영어를 배울 적절할 시기, 엄마가 가르칠 때 꼭 알아야 하는 노하우등을 교육 경험과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다루고 있다. 넥서스, 7900원.



■경제·경영



▲네트워크 디지털 경제(이재하)=다양한 업종의 기업을 연계하고, 여기에 대학, 연구소, 정부지원기관 등의 산업 자원 조직을 결합시겨 경제자원의 활용을 극대화시키는 네트워크 경제의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효과를 기술했다. 한국경제신문, 9500원.

▲이제 벤처는 평양이다(방영철)=북한에서 ‘외화자금확보 및 관리’ 업무를 하다 97년 귀순한 저자가 북한 내 비즈니스 정보를 엮었다. 사업 아이템들을 정리하는 한편, 관련 법규, 사업 절차도 담았다. 김영사, 9900원.



■실용·정보



▲클릭 북한경제(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우리 기업들이 대북사업을 추진하는 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북한의 산업·무역·투자 등 경제전반에 관한 실상, 남북간 경제협력사업 현황과 진출 방안에 대해 분야별로 정리했다. 손바닥 크기. 1만원.

▲한국의 고산식물(이영노)=저자는 한국식물연구원장. 수십년 동안 탐사한 남한 각지의 식물들과 만주 쪽 백두산의 고산식물 500여종에 관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실었다. 대개가 해발 1500m 이상에서 서식하는 식물들. 교학사, 3만5000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