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의 첫 내각을 짜는 마무리 과정에서 노무현 당선자는 무엇보다 통일외교안보팀과 경제팀의 인선에 각별히 심사숙고해야 한다. 이 두 분야가 국정에서 차지하는 중요도와 비중을 감안해서만이 아니라 그동안 정권인수 과정에서 노 당선자와 그의 팀이 특히 이 분야에서 국민들에게 적잖은 불안감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다.

새 정부가 개혁의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이 두 분야의 각료 인선에서는 이른바 ‘개혁적 사고’나 노 당선자와의 ‘코드’ 일치 여부보다는 검증된 능력과 안정감을 더 중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더구나 청와대 비서실이 이미 ‘이념’과 ‘파격’ 중심으로 짜여져 있는 마당이라 안정형 내각으로 국정의 균형을 잡을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대북(對北) 문제와 외교안보 분야는 결코 이념 과잉의 설익은 실험 대상이 될 수 없다. 더욱이 지금 우리의 안보환경은 북핵 문제와 한·미·북 3각관계의 변화 등으로 인해 대단히 예민한 상황이다. 삐끗하면 나라의 운명이 좌우될 판이다.

국제정세를 통찰하는 능력과 함께 뛰어난 외교감각, 그리고 무엇보다 풍부한 현장경험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좀체 헤쳐나가기 어려운 국면이다.

외교안보팀은 노 당선자의 이 분야에 관한 경험부족, 그리고 북한문제와 한·미관계에 대한 그의 ‘현상타파적’ 인식에 따른 대내외적 불안감을 해소하거나 보완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노 당선자와 인식과 접근방식이 같고 국제적으로 생소한 인물들이 포진할 경우 불안과 우려는 외교현장에서 현실화될 수 있고, 그것은 국가존립의 위기를 초래할지도 모른다.

경제팀 인선에서도 현재의 우리 경제가 심상치 않은 상황을 맞고 있는 만큼 국민과 국내외 투자가와 기업들에 안정감을 심어주는 것이 변화와 개혁 못지않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